새정부 조직 가닥… 정무장관 부활
새정부 조직 가닥… 정무장관 부활
  • 윤경태 기자
  • 승인 2008.01.06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보고… 대통령프로젝트위원회 신설 추진
새정부의 조직은 현행 18개 부(部)를 13~15개 부로 축소하고 부총리직을 없애는 대신 정무장관직을 부활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다음달 출범하는 `이명박 정부’의 조직의 최종 정리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6일 알려졌다.

인수위 고위관계자는 이날 중으로 이명박 당선인이 정부조직개편안을 최종 보고 받을 예정이며현행 18개 부를 13개 또는 15개로 줄이는 복수안은 이미 이 당선인이 1차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했다.

13개 부로 줄이는 이른바 `A안’의 경우 재정경제부를 기획재정부로 개편해 기획예산처, 금융감독위원회 등 경제부처들과 기능 및 조직을 일부 조정하고 외교통상부와 통일부를 합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부를 과학기술부와 합치되 노동부와 기능을 조정하고, 농림부와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를 각각 통폐합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15개 부로 줄이는 `B안’은 통일부, 해양부, 여성부 등을 존치하는 대신 각 부처 기능을 재편하는 방향이다. 특히 여성부의 경우 여성단체의 반발을 감안해 폐지에서 존치 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청와대에 `대통령프로젝트위원회’ 신설을 비롯해 금융감독원과 금융감독위원회의 통합 등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 관계자는 “현재 시점에서 확정된 것은 국정홍보처를 폐지하는 것 정도이며, 현재 3개인 부총리직도 없애는 방안이 유력하다”면서 “그러나 이런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공청회 등을 통한 `피드백’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인수위는 정권 초기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당정, 당청, 여야 관계 등을 조정하기 위한 정무담당 무임소장관직 1~2개를 따로 두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장관직은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홍사덕 정무1장관을 마지막으로 지난 1998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조직개편 과정에서 폐지됐으나 참여정부에서도 부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박재완 정부혁신TF 팀장은 “오는 15일까지 정부조직 개편안을 최종 확정짓는다는 계획”이라며 “아직 어떤 방안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인수위 관계자는 “정부조직 개편안이 하루빨리 마무리돼야 국무총리와 장관 인선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면서 “이날 이 당선인에게 최종보고가 되면 며칠안에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 윤경태 기자·일부 연합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