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상황을 원전 수출로 타개하자
경제 위기 상황을 원전 수출로 타개하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9.07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세계는 고유가와 기후변화협약 발효 등을 앞두고 에너지와 환경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원 의존성이 낮고 기술 의존성이 높은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르네상스’라고 할 만큼 원전(原電) 건설 붐이 다시 일고 있어 원전설비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는 교토기후협약으로 더 이상 무분별하게 화석연료에 의존할 수 없는 상황으로 최선의 해법이자 가장 깨끗한 해결책인 에너지 절약을 꼽을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또한 대체 에너지인 바이오 연료와 풍력, 태양광 발전은 아직 실용적이 수준이 아니어서 각국이 원자력 발전이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며 고유가, 기후변화협약의 필연적인 대안으로 원자력을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국제원자력기구에 따르면 현재 원전 건설 계획을 갖고 있는 국가는 26개국에 달하며, 2030년에 이르면 전 세계 전력 생산 중 원자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16%에서 27%로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ㆍ중동ㆍ아프리카에까지 원전건설이 붐을 이루면서 프랑스ㆍ미국ㆍ러시아 등 선진국 기업들의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앞으로 우리 원전이 고부가 수출상품으로 자리잡으려면 사업기획 단계부터 본격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원천기술 개발과 수출시장 개척활동을 강화해야 할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국내기술로 개발한 100만㎾급 한국표준형원전(OPR1000)과 2010년대 주력 원전 노형으로 경제성이 우수하고 안전성이 뛰어난 3세대 원전인 140만㎾급 신형경수로(APR1400) 개발에도 성공하여 이를 기반으로 중국은 물론 인도네시아ㆍ루마니아 등 세계 여러 국가에 원전사업 수출을 발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그 동안 한국은 개발도상국으로 분류가 되어 온실가스에 대한 의무감축 이행 의무가 없었으나 2013년 이후 포스트교토 체제에서는 온실가스 의무감축 부담을 면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온실가스 배출 억제라는 국제적인 환경규제에 대처해야 하는 현실에서 이산화탄소의 가장 큰 배출원인 화석연료, 즉 석유나 석탄이 주종을 이루는 화력의 비중을 낮추면서 원자력발전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전원개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고유가와 환율상승, 내수부진 등 악재들이 널리 산재해 있는 국가 위기 상황에서 이러한 고부가 상품인 원전사업 수출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추진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하여 우리 모두 힘껏 노력해야 할 것이다.

김종만·고리원자력본부 제2건설소 기계부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