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국민연금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5.12.0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길고 월보험료가 높을수록 연금액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Q] 소득이 없는 노후를 대비해 국민연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A] 국민연금액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가입기간 중 월보험료가 높을수록 나중에 받게 되는 연금액이 많아집니다. 이 중 가입기간을 늘이는 방법에는 반납금납부· 추납금납부·임의가입·임의계속가입제도를 이용해 가입기간을 늘일 수 있습니다.

*반납금 제도: 과거에 수령했던 반환일시금을 이자를 가산하여 납부하면 반환일시금 수령기간이 가입기간으로 복원되며, 반환일시금 수령기간이 있는 경우

*추납금 제도: 실직 등으로 납부예외에 해당하는 기간을 추후에 납부하는 제도로 납부예외기간이 있는 경우

*임의가입제도 : 국민연금 의무 가입대상이 아니지만 본인의 희망에 의하여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제도

*임의계속가입제도: 60세 이후에도 계속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는 제도로 60세에 도달해도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부족한 경우나 가입기간을 늘려 연금액을 더 많이 받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하시게 되면 연금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가입이 끝나고 연금 수급시기가 되었을 때 연금 받는 시기를 늦출경우에도 연금액을 증액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연기연금이라고 하며, 수급시기 연기 가능기간은 최대 5년까지 가능하며, 1년 연기시마다 7.2%를 증액(5년 연기시 36% 증액) 지급합니다.

본인의 가입이력을 확인해보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일 수 있는 대상이 되는지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해 노후준비에 활용하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국민연금공단 남울산지사(☎226-2181)로 하면 됩니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