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준위 방폐장’ 그대로 받을 것인가?
‘고준위 방폐장’ 그대로 받을 것인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5.11.26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인 지난 25일,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매우 민감하면서도 시의적절한 질문과 답변 하나가 오고갔다. 전국적으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전이 한창인 시점에 정부부처가 띄운 애드벌룬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었다.

질문은 산업건설위 소속 문석주 의원이 울산시의 이공계 싱크탱크인 울산테크노파크 관계자에게 던졌다. 문 의원은 “최근 산업자원부가 ‘원전 클러스터’를 조성해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를 폐(廢)핵연료 저장시설 즉 ‘고준위 방폐장’과 한데 묶어서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란 말이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부가 혐오시설인 폐핵연료 저장시설을 묶어서 건설하는 방식을 추진할 경우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에 계속 매달릴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원의 질문을 의역하면 “미래부가 지난해 초 청사진을 제시한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의 입지를 정할 때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설치의 주무부처인 산자부가 골칫거리인 ‘고준위 방폐장’도 끼워 팔기 식으로 ‘패키지 세일’에 나설 조짐이 엿보이는데 어찌 대처하겠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울산테크노파크 관계자는 먼저 정부의 진위부터 알아본 뒤 ‘패키지 세일’이 사실이라면 울산시민들의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진다. 바른 순서라고 생각한다.

사실 ‘패키지 세일’ 이야기가 나오자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울산시-부산시를 비롯한 전국 8개 시·도에서는 일제히 반발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KBS울산 취재진은 25일자 뉴스에서 “‘원자력 집적단지’를 구상하며 그 핵심이 되는 센터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경북도에서는 정부가 고준위 방폐장과 연계 추진한다는 말이 나돌면서 신중론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문석주 의원은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경쟁에 뛰어든 8개 시·도가 모두 반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반발 기류는 고준위 방폐장(=고준위 방사성폐기물질 저장시설)을 ‘혐오시설’로 치부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이유로, 울산시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이럴 경우 가장 위험부담이 적은 대안은 범시민적 여론수렴과 전문가 중심의 공론화일 것이다. ‘중·저준위 방폐장’ 반대 여론에 밀려 엄청난 실익을 경주에 넘겨준 경험이 있는 울산시로서는 나름대로의 논리 개발과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지혜로운 대안을 서둘러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