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대교 건설 주민공청회 무산
오산대교 건설 주민공청회 무산
  • 김기열 기자
  • 승인 2008.08.27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주민대표 양측 의견 충돌로 끝내 취소
▲ 27일 중구 태화동 명정농협 회의실에서 열린 대도시권 혼잡도로(옥동-농소) 건설공사 환경.교통평가(초안)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대표가 공청회의 성격과 관련 시행기관과 논쟁을 벌이고 있다. 공청회는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 정동석기자
울산시 남구 옥동~북구 농소간 우회도로 개설구간 중 고가도로 구간인 오산대교 건설에 대해 중구 태화동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의 요청으로 열린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대표로 나선 패널들과 울산시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측 패널 사이의 의견 충돌로 공청회 자체가 무산됐다.

울산시와 부산국토관리청은 명정천고가도로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요청으로 27일 오후 중구 태화동에 위치한 중앙농협 명정지점 2층 회의실에서 명정천 인근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동~농소간 교통혼잡도로 건설공사 환경·교통영향평가’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부산 신라대 이성일교수의 사회로 열린 이날 공청회에는 주민대표측 패널로 홍인수 중구의원을 비롯해 환경운동연합 김형근 실장, 오영애 사무차장 녹색에너지추진시민포럼 황인석 사무국장, 생명의 숲 윤석 국장 등 6명이 울산시와 부산국토관리청측은 정영철 설계팀장, 박용석 울산시 건설도로과장, 시공사 관계자 등 5명이 패널로 참가했다.

그러나 공청회 시작부터 주민대표측 오영애 차장이 울산시와 부산국토관리청이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사업의 환경교통영향평가(초안) 주민공청회는 인정할 수 없으며, 사업 자체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는 토론회를 열자고 해 마찰을 예고했다.

이에 울산시 박용석 건설도로과장이 주민공청회를 그대로 진행하는 고가도로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이를 적극 반영하는 방향을 제시하자 흥분한 주민들이 고가도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거세게 항의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울산시가 7번국도 다운사거리에서 시내방향의 교통량이 많아 고가도로를 건설한다고 하는데 실제 대부분의 차량은 북부순환도로를 이용하고 있다”며 “울산시와 부산국토관리청 담당자들이 교통영향평가에 허위사실을 작성에 상부에 보고하는 등 울산시장과 국토관리청장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측은 “이번 환경교통평가 내용은 전문업체의 용역 결과를 면밀히 검토한 뒤 작성한 것”이라며 “울산시 도시계획과 교통흐름 등을 고려할 때 반드시 필요한 도로”라고 설명하자 주민들이 고성으로 항의하는 등 아수라장이 됐다.

여기에 주민대표측 패널들이 이미 짜인 각본대로 진행되는 공청회는 의미가 없다는 쪽과 일단 울산시의 설명을 듣고 난 뒤 결정하자는 쪽으로 나뉘어 의견이 일치하지 않은데다 일부 흥분한 주민들까지 앞으로 나와 발언권을 요구하는 등 토론진행이 불가능해 지자 사회자가 5분간 토론을 중단하기까지 했다.

결국 다시 속개된 토론에서 주민대표측은 이번 공청회는 인정할 수 없으며, 박맹우 울산시장과 부산국토관리청장 등 최종 결정권자가 직접 참여하는 공청회 개최를 다시 요구하며 일방적으로 퇴장했다.

특히 비대위는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공사중지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는 등 강력 대응키로 해 옥동~농소간 우회도로 및 명정천 고가도로 건설에 난항이 예상된다.

/ 김기열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