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 “ICT 활용‘스마트 복지’ 확대하자”
울산발전연구원 “ICT 활용‘스마트 복지’ 확대하자”
  • 최인식 기자
  • 승인 2015.08.31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리포트 발간 ‘지속가능 복지방향’ 다뤄
울산이 지속가능한 복지 실현을 위해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지역사회보호시스템을 개발·보급하는 등 ‘스마트 복지’의 확대와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 창조경제연구실 이윤형 박사는 31일 발간한 이슈리포트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한 울산의 스마트 복지 방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다뤘다.

이 박사는 ‘스마트 복지’란 기존의 복지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유형의 복지가 아니라 복지 전달체계와 운영시스템에 있어 보다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울산이 독거노인 증가,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등으로 복지수요가 폭발적으로 상승할 것을 예견하며,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효율적 복지서비스 모델 개발과 인구 고령화에 대비한 스마트 복지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복지서비스는 복지 대상자가 도움이 필요한 경우 요청받은 기관이 지역 내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사례관리, 전문 상담, 필요 자원 등을 서로 교류하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이 박사는 “울산이 온-오프라인 연계 복지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용자의 상담기록, 진단, 판정 등의 종합적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전문가들이 온라인 회의로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공영역에서는 지자체가 제공하고 있는 복지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복지 담당자와 이용자 간의 양방향 소통을 원활히 하고, 다양한 복지정보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제도적 스마트 복지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법과 제도의 정비와 복지정보통신망이나 무인시스템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개인정보 노출과 같은 프라이버시 침해 등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대비가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이 박사는 울산의 인구 고령화에 대비한 스마트 복지 달성을 위해 복지기술을 활용한 독거노인가구와 의료·복지·안전기관의 연계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독거노인의 신체적 신호를 특정 단말기를 활용해 지역의 의료·복지·안전기관 등 지역사회망에 등록하고 지원하는 연계망 활성화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윤형 박사는 “동작감지시스템 등 IT기기를 통한 지역사회보호시스템을 개발·보급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지역경제모델을 발굴해야 한다”며 “지역보호시스템을 관리, 모니터링하고 현장을 돌보는 인력으로 노인 및 퇴직자를 활용할 경우 스마트 복지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