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반·정주여건 개선 울산형 도시재생 필요”
“산업기반·정주여건 개선 울산형 도시재생 필요”
  • 최인식 기자
  • 승인 2015.07.08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계간지 발간 “정체성 높은 공간 창출 필요”

국토연구원 이왕건 박사는 울산발전연구원이 7일 발간한 계간지 ‘울산발전’을 통해 울산의 도시재생 방향으로 “울산시가 장기적인 도시재생계획을 수립할 때 지역특성을 감안한 실현가능 목표 및 전략을 설정하고 산업기반 강화, 정주여건 개선 등을 포함하는 울산형 도시재생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박사는 울산 도시재생의 방향성은 중장기 경제발전계획과 연계돼야 하며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 견인, SOC(사회간접자본)사업 활용, 비용절감 및 개발리스크(위험) 최소화, 이해당사자 간 협력체계 구축, 주택도시기금 활용방안 마련 등 다양한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발전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권태목 박사는 ‘울산형 재생의 방향’이란 기획특집에서 예방적 도시재생 및 도시특성 파악 방법을 소개하고 울산 도시재생에 있어 새롭게 물리적 구조물을 조성하기보다는 역사·문화·관광 등 기존 자원을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권 박사는 울산의 행정구역이 매우 넓은데다 구·군별 특성에 따라 원도심, 계획도시, 산업도시, 도농복합도시 등으로 구분돼 있는 점을 들며 지역별로 중점을 둬야 할 도시재생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중구의 경우 중앙동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가 가장 시급한 과제이므로 정체성 높은 도시공간 창출이라는 목표를 뚜렷이 하고 역사자원과 예술자원을 연계한 융합형 문화재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또 병영지역에 역사성과 주거지를 융합한 재생방법을 접목해 특성 있는 지역성을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주거·도심상업·산업지역으로 구분되는 남구는 주거지역의 경우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재생에 중점을 두고 도심상업지역은 테마거리 조성, 가로경관개선 등을 통한 정체성 향상 및 상권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남구 미포산업단지 지역은 기반시설 확충과 물류망 구축 등으로 산업환경 효율을 높여야 하며 이를 통한 생산성 높은 산업공간 재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동구는 주거지역에 주차장 등 기반시설 공급, 안전을 위한 CPTED(범죄예방 환경설계) 기법 도입, 전통시장을 활용한 지역활성화 방안 등이 유효하고 산업지역에 연계도로 확충 등을 장기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권 박사는 도농통합형 도시특성이 강한 북구는 농소동 주민조직이 주도가 되는 마을기업 등의 재생사업 가능성이 높으며 염포·양정지역은 기업체와 협력 아래 재생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지역 특성을 살릴 수 있다고 제안했다.

울주군의 경우 농촌지역 커뮤니티 재생을 통한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에 도움 되는 체험프로그램 활성화 등으로 활력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인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