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책 필요한 지역특구 사업
개선책 필요한 지역특구 사업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8.12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현대 경제연구원이 ‘지역특구 4년 평가와 과제’란 보고서를 통해 “지역 특구의 성공사례가 일부 존재하지만 경제적 성과는 대부분 미흡하고 실효성과 다양성, 민간역량 활용도 등도 모두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특구 문제점’에 관한 한 울산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2006년 울주군 언양과 두동면 봉계리 한우 불고기 단지가 먹거리 특구로 지정됐고 올해 7월에는 장생포가 고래 특구로 지정됐다. ‘특구’라면 특별한 혜택이 제공돼 투자유치가 빈발하고 지역 민에게 일자리 제공이 활발해지는 ‘특별한 구역’이라고 상정하기 마련이다.

특히 ‘먹거리 특구’는 다른 곳 보다 질 좋은 음식을 싼값에 즐길 수 있어 ‘누구나, 편하게,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곳’ 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봉계 한우 특구는 ‘특별한 사람이 찾아가는 구역’이 돼 있다. 쇠고기 값이 시중과 마찬가지로 비싸 웬만한 서민은 발길을 자제하는 곳이다. 게다가 일년에 한번 열리는 불고기 축제는 지역민 잔치로 끝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지역적, 상품적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 먹거리 골목으로 전락하기 전에 쇄신책이 필요하다. 장생포 고래특구도 본질적 개선책부터 마련하고 사업에 착수해야 한다. 단순히 고래문화체험, 고래문화거리 조성, 정비 정도로는 장생포 문화축제가 되고 말 가능성이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지적한 대로 지역특구가 제기능을 하기 위해선 우선 울산 도심지와 연계된 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봉계나 장생포는 시 중심지에서 벗어난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자칫하면 지역 민의 생활권과 동떨어진 ‘소외지역’으로 치부돼 울산시와 관계없는 역외권으로 밀려날 우려가 있는 곳이다. 또 두 곳에서 생산되는 먹거리나 문화상품은 지역민, 외래인들의 생활수준과 합치돼야 한다.

‘그림의 떡’을 먹으러 그렇게 멀리까지 나갈 사람은 별로 없다. 이들 특구의 발전은 관련업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반드시 연계돼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소규모 자영업의 한계를 벗어나 기업, 민간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

/ 정종식 논설위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