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원스톱 민원 서비스 시행
부산, 원스톱 민원 서비스 시행
  • 김종창 기자
  • 승인 2014.12.17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수~결과회신까지 한자리에서 제공
부산시는 민원처리 방식 개선을 통한 시민중심의 민선 6기 시정 실현을 위해 내년부터 ‘원스톱 종합민원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 민원인이 각각 개별부서를 방문해 처리하던 민원업무를 민원실에서 일괄 처리하는 것이다. 덕분에 민원접수와 처리 창구 일원화로 민원인이 처리부서와 접수부서를 직접 오고가야 했던 번거로움을 덜게 된다.

또 민원의 접수, 처리, 결과 회신까지 모두 한곳에서 처리돼 시민들은 더욱 빠르고 편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시는 이 시스템 운영에 앞서 민원별 처리 과정·요건·관련 법규 등을 명확히 해 담당자가 바뀌어도 누구든 매뉴얼만 보고 민원을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 처리 ‘표준 매뉴얼’을 만든다.

1단계로 내년부터 신문사업 등록신청 등 60개 민원사무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며, 이러한 처리절차 개선을 통해 민원처리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층 종합민원실의 민원 창구를 민원 중심으로 전면 배치하고, ‘원스톱 서비스담당’을 신설해 근무 인력도 7명을 확보해, 시민들에게 보다 안락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민원실 공간을 재정비할 계획이다.

시는 이러한 ‘원스톱 종합민원 서비스’ 구축과 연계해, 구·군에 공장등록신고, 건축허가, 배출시설 설치신고 등 ‘구·군 특성별 허가전담부서’를 설치토록 해 기업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줄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조성될 수 있도록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부산 사상구(구청장 송숙희)는 지난달부터 공장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다양한 기업민원에 대한 전담 창구인 기업민원지원센터를 부산시 최초의 허가전담부서 1호점으로 설치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정곤 부산시 시민봉사과장은 “표준화된 민원 매뉴얼에 따라 민원처리 속도·기능이 전문화돼 시민은 더욱 간편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고 각 실·국 공무원은 기계적인 민원처리 부담이 줄어들어 창의적 업무에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부산=김종창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