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국제화 도시’ 무색
울산시 ‘국제화 도시’ 무색
  • 이주복 기자
  • 승인 2008.07.29 2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 규정 ‘외국인 지원 위원회’ 구성 안해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의 수가 전체 인구의 2%에 달하는 등 외국인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울산시의 외국인에 대한 정책이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특히 조례에 규정된 위원회도 구성하지 않았으며 외국인 지원기구나 단체도 전국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울산시에 따르면 출입국관리소를 통한 울산지역의 외국인은 1만4천198명으로 지난해 1만1천356명에 비해 25%나 증가했으며 실제 울산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이보다 훨씬 많다는게 일반적이다.

이처럼 울산에 외국인들의 유입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다문화 지역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적, 재정적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다.

울산시 조례에는 ▲거주외국인 및 외국인 가정 지원 ▲거주외국인 등의 지역사회 적응프로그램의 운영 ▲다문화 존중의 지역공동체 형성사업에 관한 사항 등을 지원하기 위한 ‘외국인지원시책자문위원회’를 구성토록 하고 있으나 이마저도 아직 구성조차 되지 않고 있다. 또 외국인 지원기구나 단체도 공공기관 2개소, 종교단체 1개소, 민간단체 4개소 등 고작 7개에 불과하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 외국인을 위한 전담 과나 계가 신설되고 외국인 지원기구나 단체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는 113개, 경남도는 49개, 부산은 27개의 공공기관과 단체가 외국인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비교했을 때 울산시는 외국인 지원 기관·단체가 전국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근 조직개편과 업무이관으로 아직까지 업무가 미흡하다며 조만간 외국인지원시책자문위원회 구성 등 외국인 지원책 강구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이주복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