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센터 부산 기장군 유치
원전해체연구센터 부산 기장군 유치
  • 김종창 기자
  • 승인 2014.11.23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관 힘 합친다
부산 기장군에 원자력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지역 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자치단체가 힘을 합치기로 했다.

원자력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가 2019년까지 1천473억원을 들여 7천550㎡ 규모로 구축할 예정인 원자력발전소 해체 연구시설이다.

기장군은 24일 오후 3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부산시와 부산대를 비롯한 15개 산·학·연·관이 연구센터 유치를 위한 협력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는 부산시, 기장군, 부산대, 동의대, 부산테크노파크, 한국원자력산업기술연구조합, 한국원자력기자재협회, 원자력산업단지개발, CJ대한통운, ㈜성일SIM, 동아엔텍, ㈜ENK, ㈜미래와도전, 이성씨앤아이㈜가 참여한다.

이 기업과 기관들은 연구센터를 유치해 원전해체 기술 공동 개발과 사업화에 적극 투자하고 기업 본사 또는 연구소를 기장군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기로 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원자력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는 기장군의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며 “기장군은 국내 최대 원전 밀집지역인데다가 가장 먼저 폐로 절차를 밟게 될 고리원전 1호기가 있는 만큼 최적의 입지”라고 밝혔다.

한편 기장군 5개 읍·면의 마을 이장단과 주민 등 280여명은 21일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고 기장군을 연구센터 입지로 선정해달라고 촉구했다.

기장군은 이에 앞서 지난 9월 각계 인사 42명으로 원자력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부산시도 지난 3월 기장군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산업단지 내 3만3천㎡를 연구센터 부지로 제공하겠다고 미래부에 제안했다.

원전 해체는 1천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산되는 등 신성장 산업으로 꼽혀 부산, 울산, 대구, 광주, 경북, 전남, 전북, 강원 등 8개 자치단체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부산=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