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응급실 진료방해 근절 나섰다
부산시, 응급실 진료방해 근절 나섰다
  • 김종창 기자
  • 승인 2014.11.18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리스 콜’ 설치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응급실 진료방해 행위 근절을 위한 ‘응급 폴리스콜’을 설치한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은 응급실 의료진에 대한 폭력행사 등 진료방해 행위를 근절하고자 전국 최초로 ‘응급의료기관 폭력방지 폴리스 콜 설치 사업’을 한다고 18일 밝혔다.

응급실 폴리스 콜은 응급의료기관에 경찰청 상황실과 연결되는 비상벨을 설치, 폭력 상황이 벌어졌을 때 신속하게 경찰이 출동하는 체계를 말한다.

이 사업은 부산시가 보건복지부 ‘2014 지역응급의료 개선사업’에 체택돼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대한응급의학회가 지난해 응급실 전문의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80.7%가 환자나 보호자에게 폭언을 들은 적이 있다는 답했다.

또 폭행을 당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50%, 생명에 위협을 느꼈다는 답변은 39.1%로 나타났다.

현재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응급의료 방해 행위에 대해 5년 이하 징역과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강화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경찰청과 함께 응급실 폭력방지 폴리스콜 설치 방안을 협의,지역 내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폴리스 콜을 설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지역 내 응급의료기관 31개소를 대상으로 응급실 폴리스콜 설치를 지원하고 응급의료기관, 소방 및 경찰청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회를 통해 응급의료진에 대한 진료방해 행위를 완전히 근절할 방침이다. 부산=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