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원전소재 시·도 ‘원전대처 행정협의회’ 구성
‘원전 안전’ 공동대응
4개 원전소재 시·도 ‘원전대처 행정협의회’ 구성
‘원전 안전’ 공동대응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4.10.30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대구 엑스코서 협약식

울산시 등 원전소재 4개 시도가 원전안전 문제 등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확대하고 공동대처를 위한 행정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30일 울산시에 따르면 31일 오후 3시 30분 대구 엑스코에서 울산, 부산, 전남, 경북 4개 시·도 ‘원전소재 광역시·도 행정협의회’구성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다.

‘원전소재 광역시·도 행정협의회’는 원전소재 4개 광역시·도가 지역주민들이 원전으로부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신뢰성 있는 원전안전대책과 방사능 방재대책 마련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원전관련 주요현안 발생시 공동대처와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조직은 부산·울산·전남·경북 등 원전소재 4개 시·도 부단체장(부시장·부지사)으로 구성하고, 연 2회 정기회와 임시회를 개최한다. 협의회 회장은 부산·울산·전남·경북 순으로 1년씩 윤번제로 맡는다.

협의회 기능은 ▲원전안전대책과 방사능 방재대책(정부의 대책 촉구 등) ▲원전안전과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연구 ▲원전훈련, 방사선 감시 등 상호협력 ▲사용후 핵연료, 지역자원시설세 인상 등 각종 현안 공동대처 ▲선진 원전안전대책 공동연구, 지방자치단체 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협의회가 구성되면 지역주민들이 원전으로부터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공동대응 전략과제 발굴 추진 등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또 행정협의회 활동이 원전안전 문제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확대시키고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