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니아계 인종청소 ‘무한한 슬픔’의 원흉
보스니아계 인종청소 ‘무한한 슬픔’의 원흉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7.22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前세르비아 전시 지도자 ‘카라지치’ 잡혔다
보스니아 내전 당시 ‘인종청소‘의 주범으로 13년 동안 국제사회의 수배를 받아온 전범 용의자 라도반 카라지치(63)가 21일(현지시간) 베오그라드에서 전격 체포됐다. AP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타디치 세르비아 대통령실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카라지치가 이날 밤 베오그라드에서 세르비아 보안요원들에 의해 체포됐으며 세르비아 전범재판소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은 채 카라지치가 현재 재판소에서 DNA 검사를 포함한 신원 확인 절차와 함께 밤샘 조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세르비아 전범재판소도 카라지치 체포 사실을 확인했다. 세르게 브라메르츠 재판소 수석 검사는 “카라지치 체포 작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소식을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카라지치는 베오그라드에 있는 세르비아 재판소에서 조사를 받은 뒤 조만간 헤이그 국제유고전범재판소(ICTY)로 이송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송될 경우 그는 ICTY에서 재판을 받는 44번째 전범 용의자가 된다.

카라지치는 내전 말기인 1995년 스레브레니차에서 보스니아 이슬람 교도 8천명을 학살하는 등 1992년부터 1996년까지 15개 항목의 반인륜적 전쟁 범죄를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으며, 1995년 ICTY에 의해 수배된 뒤 지금까지 서방 세계의 추적을 피해 도피 생활을 해왔다.

스레브레니차 학살 사건은 1992~1995년 보스니아 내전 당시 유엔이‘안전 지대’로 선포한 피난민 주거지인 스레브레니차를 세르비아군이 침공, 8천명의 무슬림들을 살해한 사건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발생한 민간인 학살 가운데 가장 잔학했던 것으로 꼽히고 있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