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슬로바키아 니트라 자매도시 결연
경주시-슬로바키아 니트라 자매도시 결연
  • 박대호 기자
  • 승인 2014.08.21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농업분야 교류 활발 기대
경북 경주시 최양식 시장과 슬로바키아 니트라시 Jozef Dvonc(조제프 드본츠)시장이 21일 오전 경주시청에서 자매도시 조인식을 갖고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했다.

이번 서명식에는 이달초 한국을 방문했던 Milan Lajciak(밀란 라이치악) 주한 슬로바키아 대사도 참석해 양 시의 조인식을 축하했다.

경주와 니트라는 2011년부터 전 두산벨라 주한 슬로바키아 대사의 소개로 교류가 시작된 이후, 2012년 니트라시의 농업박람회 참가, 2013년 4월 교류의향서 서명, 8월 ‘2013 경주 국제유소년축구대회’에 슬로바키아 니트라 FC팀 초청 등 수년간 양시간의 교류가 이어져왔다.

또한 21일부터 26일까지 경주에서 개최되는‘2014 경주 국제유소년축구 대회’ 참가를 위해 Jozef Dvonc(조제프 드본츠) 시장이 선수단 20명과 함께 경주를 방문함에 따라 조인식을 갖게 됐다.

슬로바키아는 21년 전 체코와 슬로바키아로 분리된 후, 우리 한국기업들의 유럽 진출 전진기지로 떠오르면서 주로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양국관계가 급속도로 발전돼 왔지만, 지방정부차원의 교류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양시간의 자매결연은 양국 지방정부간의 첫 교류사례로 매우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으며, 양국의 우의증진은 물론 향후 대학 및 농업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한 교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 여행의 중심지인 오스트리아 비앤나에서 불과 2시간 거리에 떨어져 있는 니트라시는 슬로바키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도시로, 9세기경 대모라비아 제국의 수도로 발전했던 곳이기도 하다.

경주=박대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