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변제 효력 있는 담보물권에 한해 인정
우선변제 효력 있는 담보물권에 한해 인정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7.15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수용된 토지에 대해 토지수용상금 저당권 행사가 가능한가?

저는 A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A에 대한 위 금전채권을 담보하기 위해 A소유의 토지에 근저당권을 설정했습니다. 현재까지 저는 A로부터 위 대여금의 변제를 받지 못했는데 위 A의 토지는 곧 수용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A의 토지가 수용될 경우 저는 A가 받을 토지수용보상금에 대하여도 저당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요?

답>약정담보물권에 있어서 그 목적물이 멸실·훼손 또는 공용징수로 인하여 보험금지급청구권·손해배상청구권·보상금청구권 등으로 변하는 경우에는 이 보험금지급청구권·손해배상청구권·보상금청구권 등에 담보물권의 효력이 미치는데, 이를 물상대위라 하며, 이는 우선변제적 효력이 있는 담보물권 즉 질권과 저당권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민법 제370조 및 제342조는 저당권자는 저당물의 멸실, 훼손 또는 공용징수로 인하여 저당권설정자가 받을 금전 기타 물건에 대하여도 이를 행사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그 지급 또는 인도 전에 압류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담보물권과 보상금에 관하여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7조는 “담보물권의 목적물이 수용 또는 사용된 경우 당해 담보물권은 그 목적물의 수용 또는 사용으로 인하여 채무자가 받을 보상금에 대하여 행사할 수 있다. 다만, 그 지급 전에 이를 압류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판례는 “민법 제370조, 제342조에 의한 저당권자의 물상대위권의 행사는 민사소송법 제733조(현행 민사집행법 제273조)에 의하여 담보권의 존재를 증명하는 서류를 집행법원에 제출하여 채권압류 및 전부명령을 신청하거나, 민사소송법 제580조(현행 민사집행법 제247조)에 의하여 배당요구를 하는 방법에 의하여 하는 것이고, 이는 늦어도 민사소송법 제580조(현행 민사집행법 제247조) 제1항 각 호 소정의 배당요구의 종기까지 하여야 하는 것으로 그 이후에는 물상대위권자로서의 우선변제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하여야 할 것이고, 위 물상대위권자로서의 권리행사의 방법과 시한을 위와 같이 제한하는 취지는 물상대위의 목적인 채권의 특정성을 유지하여 그 효력을 보전하고 평등배당을 기대한 다른 일반 채권자의 신뢰를 보호하는 등 제3자에게 불측의 손해를 입히지 아니함과 동시에 집행절차의 안정과 신속을 꾀하고자 함에 있다.”라고 하였습니다(대법원 2000. 5. 12. 선고 2000다4272판결).

따라서 귀하는 물상대위권자로서 담보권의 존재를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집행법원에 A의 수용보상채권에 대한 채권압류 및 전부명령을 신청하거나, 위 수용보상금이 공탁된 경우에는 강제집행절차상 늦어도 배당요구의 종기까지 배당요구를 하는 방법에 의함으로써 우선배당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법률상담 261-3500

/ 장석환 변호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