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공천시기’ 갈등 조짐
한나라당 ‘공천시기’ 갈등 조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7.12.30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1월말 심사위 구성 2월말 마무리”
朴 “대규모 물갈이 예고 희생양 될 것”

내년 4월 총선 출마자들의 공천 문제를 둘러싼 한나라당내 갈등 기류가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와 박근혜 전 대표의 29일 대선 후 첫 단독회동에서 공천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수습’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았으나, 회동내용이 전혀 외부로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언론에 공개된 회동 모두에서 원칙에 기초한 공정한 공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면으로 문제제기를 시도했고, 이 당선자도 동감을 표시하긴 했지만 이후 비공개 부분에서 완전한 의견일치를 봤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 것.

오히려 회동내용이 철저한 비밀에 부쳐진 것은 공천문제에 관해 두 사람이 갈등요인을 완전히 털어내지 못한 때문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고 있다.

그간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측이 내년 2월말 공천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데 대해 박 전 대표측 인사들은 “우려했던 숙청 작업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이에 따라 당내 일각에서는 대선후보 경선 기간에 나타났던 친이(親李)-친박(親朴) 인사들간 극한 대립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왜 ‘시기’일까. 양측 모두 공천의 방식보다는 시기에 온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이는 우선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일(2월25일)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 당선자의 핵심측근인 이방호 사무총장은 1월말께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해 2월말께 공천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당선자 측근들의 좌장격인 이재오 전 최고위원도 비슷한 말을 했다.

결국 새 정부 출범을 위해 필요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법안처리와 새 각료 인사청문회 등의 작업을 모두 마친 뒤 이 당선자의 취임일 전후로 총선 출마자 공천을 마무리하려는 계획인 셈이다.

이 시기엔 이 당선자가 당무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이 지금보다 크게 강화될 것이란 예상이다.

그래서 박 전 대표 측 인사들은 2월말 공천이 완료될 경우 자신들이 대거 ‘희생양’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 당선자가 마음먹기에 따라 공천에 얼마든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보는 것.

지난 27일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 당선자가 했던 “국민을 향해 나아가려면 개인의 희생이 따를 것”이란 발언을 놓고 해석이 엇갈리는 것도 이러한 상황과 관련이 있다.

당시 친박 인사들은 “대규모 물갈이를 당선자가 직접 예고한 것”이라는 ‘과민’ 반응을 보인 반면, 이 당선자 측근들은 “희생이란 단어를 쓴 것부터가 오히려 당선자의 측근들을 얘기한 것이다. 친박 인사들이 희생할 게 있느냐”며 박 전 대표측의 기류에 대해 불쾌하다는 반응이다.

28일엔 박 전 대표 본인이 직접 “(공천이) 늦춰지는데 대한 납득할 이유가 있느냐”며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그의 평소 화법에 비쳐볼 때 ‘2월공천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되는 만큼 향후 이 당선자 측의 대응이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 당선자 측이 2월말 공천을 계획하는 속내에는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와 박 전 대표 측을 동시에 견제하려는 의도도 포함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충남 예산 출마설이 유력하게 나도는 이 전 총재는 1월 중순께 창당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역 조직 책임자들을 아직 임명하지 않고 있다.

이 당선자 측에선 이 전 총재 측의 이 같은 움직임을 한나라당의 공천이 끝나길 기다려 공천 탈락자들을 대거 ‘이삭줍기’하려는 의도로 판단하고, 이른바 ‘이회창당’과 공천 시기를 비슷하게 맞춰 이를 무산시키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