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의 바로미터는 정당공천
정치개혁의 바로미터는 정당공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4.04.16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4일 지방선거를 한달 반 쯤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공천정국’에 돌입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정당공천제 폐지’ 논쟁을 ‘새 정치’가 ‘같이 한다’로 가닥을 잡으면서 많은 사람들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새 정치’가 공천에 목을 걸었던 까닭을 모르는바 아니지만 필자는 처음부터 공천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 점쳤었다.

정치란 기본적으로 권력게임이다. 권력게임에서 권력을 빼고 말할 순 없는 일이다. 권력이란 양날의 칼인즉 쓰되 똑바로 써야 하는 것이 먼저이다. 정치권력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정당’이란 무리를 지어 행사하는 것이다. 정당에선 큰 무리들이 작은 무리들을 부리는 것을 권력의 핵심으로 본다. 이른바 큰 무리들의 기득권이라는 것이다.

동서고금을 통해 손에 쥔 정치권력을 빼앗기기 전에 스스로 내놓은 예는 찾기 어렵다. 그래서 ‘정치권력은 피를 먹고 산다’ 는 살벌한 말이 나온다. 지방선거는 권력의 피라미드에서 중앙의 큰 권력이, 즉 힘센 국회의원이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의 공천권을 거머쥐고 권력을 휘두르는 큰 무대이다. 특히 지방정치 조직이 중앙 권력과 국회의원이 휘두르는 개별적인 힘의 원천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래서 정당정치가 없고 권력의 피라미드가 아닌 독립적인 정치라면 모르지만 현 상태에서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자격을 주는 공천권을 그들이 포기할리 없다.

무엇보다 달콤한 권력 맛에 취해 있는 집권 여당이 절대 폐지할리 없고 기성 야당의 상부층도 말로만 “내려놓아야 한다”며 큰 소리 쳤을 뿐 실상은 그 반대다. 무 공천에 ‘올인’ 했던 안철수 대표의 최근 행보가 그 한 예다. 이제 와서 그는 ‘정치는 현실’이란다. 정치만 현실인가. 사는 게 다 치열한 현실이다. 그러나 정치개혁의 바로미터가 공직후보자를 공천하는 정당들의 태도에 달려있음은 분명하다.

우선 무공천이란 배수진을 거두고 회군한 새정치연합은 약속 파기의 민망함을 감추기라도 하려는 듯 공천기준을 강화하겠다고 한다. 현역들 가운데 20% 이상을 새 인물로 교체하겠다고도 한다. 과거 범죄로 처벌 받아 실효기간이 경과돼도 공천하지 않을 것이며 심지어 본인은 물론 친인척비리까지도 문제 삼을 것이라고 한다. 매 선거 때마다 공천원칙을 내세울 때면 여야가 으레 들고 나오던 소리들이다. 과연 지켜질 지 두고 볼 일이다.

집권여당도 개혁공천의 영역 밖은 아니다. 대통령이 무공천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하고 공천작업을 하는 와중에 벌써 경선불복의 조짐이 보인다. 줄 세우기, 금품선거, 여론조작이란 고질적 병통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 절대 권력자가 국회의원으로 있는 지역일수록 불공정시비가 더 많은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여심’이 어떠니 당심이 어떠니 하며 상대를 비난하고 상처를 내는 방식은 이제 구식이다. 좀 깔끔하고 폼 나게 하면 안 되나.

현재 여야의 판세는 호각지세라고 한다. 광역선거는 그야말로 예측불허의 판세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체면은 구겼지만 실리는 챙겨 박빙지세를 만들었다는 야권의 공세가 드세다. 문제는 늘 결정적인 순간에 터진다. 우리 영공을 바람처럼 드나들었던 북한 무인 비행기 침투사건을 두고 일각에선 2010년 지방선거 직전 불거졌던 ‘괴담’을 되살린다. 2010년 천안함 괴담이 되살아나 선거판을 파고든다. 별로 안 좋은 조짐이다.

<박기태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초빙교수>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