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안전불감증에 관리 형식적
현장 안전불감증에 관리 형식적
  • 구미현 기자
  • 승인 2014.04.10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노동자건강대책위 “하청노동자 3명 죽음은 인재”
▲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울산지역노동자건강권대책위 등이 1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사내하청 노동자 추락 사망사고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재발 방지대책 수립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정동석 기자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울산지역노동자건강권대책위는 10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최근 발생한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안전 불감증과 형식적인 안전관리가 빚은 인재”라며 “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책임자는 엄중히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20일 오후 3시께 H중공업의 사내하청 노동자 P씨가 족장 설치 작업 도중 12m 아래로 추락해 숨졌다”며 “이어 25일에도 H중공업 소속 하청노동자 3명이 족장더미가 무너져 30m 바다로 추락해 그 중 K씨가 목숨을 잃었고, 지난 7일에도 H 조선소에서 하청노동자 J씨가 테이프 제거 작업 도중 8.6m 아래로 추락해 사망하는 등 한달 동안 3명의 노동자가 안타까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사고들은 H 중공업 계열사에서 발생했다는 것과 피해자는 모두 하청노동자라는 사실, 현장 안전관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던 점 등이 공통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원인을 보면 초보적인 안전설치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작업을 강요하고 안전교육조차 시키지 않은 현실을 고스란히 반영한 결과”라며 “또 굴지의 중공업 회사에서 있어서는 안될 사고가 잇따라 일어난 것은 회사측의 안전 불감증을 넘어 이윤확대에 눈이 멀어 하청 노동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부실한 시설물 안전 관리로 하청노동자를 죽음으로 내몬 책임자에 대해 구속 수사 하는 등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미현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