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발전 협의회’에 거는 기대
‘울산교육발전 협의회’에 거는 기대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23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도시 울산의 교육환경을 지자체 차원에서 개선키 위해 시, 교육청, 대학, 학부모 대표, 시민단체 대표 등 교육전문가 10여명으로 올해 12월 쯤 ‘울산교육발전 협의회’가 발족될 모양이다.

‘협의회’는 교육발전 방안모색, 교육환경 개선, 시·교육청 공동사업 발굴, 사회교육 활성화 등 주요 교육사업의 방향제시, 교육전반에 걸친 자문과 정책제안, 발굴을 주로 하는 기구다.

울산시는 1인당 시민소득 4만 달러로 전국 최고의 생활수준을 자랑하면서도 전국 최하위의 학력수준과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해 ‘교육 불모지대’란 오명을 씻지 못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런 교육여건을 개선해 ‘교육도시 울산’으로 도약시키고자 하는 지자체 차원의 교육 지원책은 높이 평가 받을만하다.

지자체와 지역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경쟁력 향상과 인재육성은 해당 지자체의 향후 번영과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지자체와 교육당국, 지역민의 유대와 협조다. 최근 북구 중산동에 외국어고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학교설립 예정지와 산업공단 부지가 겹쳐지게 되자 울산시가 6만㎡에 해당되는 학교 부지를 공장용지에서 제외시킨 것은 ‘울산교육발전 협의회’가 나아갈 바를 일찌감치 제시한 좋은 본보기다.

남은 문제는 ‘협의회’의 인적 구성이다.

지역 교육발전을 위한 조직체인 만큼 해당분야에 전문지식을 가진 인사로 채워져야 마땅하다. 명패나 내걸고 지역유지 대열에 끼고 싶어하는 비전문가들이 참여해 소리만 요란한 조직체여선 곤란하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