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은 國魂을 가르치는 것
역사교육은 國魂을 가르치는 것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9.15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0일 국사편찬위원회 검정을 통과한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역사왜곡 논란으로 진보와 보수의 대립이 커지고 있다.

진보 진영은 우편향 교과서라며 검정취소를 촉구하고, 보수 진영은 예전의 교과서들이 되려 좌편향이었다고 반박하고 있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교육부 장관은 지난 11일 교과서 8종 내용 전반의 사실에 대한 오류를 재검토해 다음달 말까지 수정·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재검토 조치에 다른 7종의 한국사 교과서 저자들이 15일 공식적으로 반발했다. 저자들은 “교육부가 교과서 채택기한까지 연장하면서까지 교학사에 특혜를 주고 있다”며 “예정대로 다음달 11일까지 교과서 선정을 마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 교학사 고교 교과서를 두고 진보는 검정취소를 요구하고 있으며, 보수는 교육적 문제의 소지가 없으며 오히려 교과서 논란이 정쟁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원로 학자들은 ‘검정 합격 취소’ 주장에 대해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라 해도 오류가 있으며 통상적으로 검정 통과 후에도 여러차례 수정한다며 교과서 선택은 일선 학교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역사연구회 등 진보 측은 교학사 교과서가 사실관계 오류, 편파 해석이 수백건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교학사 교과서에서 확인된 오류만 500~600건 정도이며, 일제 강점기 역사에 대한 오류는 125건으로 가장 많다고 주장했다.

이번 논란을 지켜보면 우선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가 있다는 부분은 확인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도 이를 인정해 수정·보완 조치를 하겠다고 진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내가 보기에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며, 당혹스럽다”며 자신의 책임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애초에 문제가 되는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해서는 안되는 것이었다. 때문에 문제가 있음이 명확하게 드러난다면 교육부가 책임을 지고 검정취소도 고려했어야 한다. 또 언론은 진보와 보수의 편가르기식 보도가 아닌 역사왜곡, 오류의 사실 여부를 파헤쳐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이 양측의 주장만을 담기에 바빠 보였다.

역사교육은 국가의 맥을 잇는 정신이다. 이를 소홀하게 다룬다면 부메랑이 돼 후대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모른다.

<중구 성남동 정인철>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