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銀 매각계획 차질
경남銀 매각계획 차질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3.09.10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입찰 마감 2주전 참여자 윤곽 오리무중
국회파행 공자위 구성도 늦어져
투자자 유치·인수전략 수립 등 지역환원 준비는 순탄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민간 공자위 위원 6명 중 4명만 추천을 받았다고 밝혔다. 나머지 2명은 국회가 추천한 사람으로 채워야 하는데 정기국회 파행이 계속되면서 늦어지고 있다.

금융위의 계획은 예비입찰 마감일인 23일 전후로 경남은행 매각 기준을 정할 계획이었다. 정부의 정기국회 파행으로 인해 공자위 구성이 늦어지면서 경남은행 매각을 위한 보완 기준 마련도 늦어질 전망이다. 보완 기준은 그동안 논의돼왔던 최고가 원칙 외에 인수적격 예비후보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기준 등을 포함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추가 구성해야 할 선정 기준이 예비 입찰일 전까지 만들어야하는 것은 아니다”며 “공자위가 구성되는 대로 빠른 시일내에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혓다.

이와 함께 입찰 참여를 놓고 인수 경쟁에 뛰어들 투자자들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아 ‘눈치보기식 경쟁’이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현재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금융기관은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와, BS금융지주, DGB금융지주 등이지만 실제 매각이 성사될지 미지수라는 것이 업계의 예측이다.

BS금융과 DGB금융이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로 인해 정치권의 눈치를 본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지역환원 준비는 무난하게 진행되고 있다.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는 예비입찰은 무난히 통과하리라 관측하고 있고, 사모펀드 운용회사를 통해 투자자유치와 인수전략 수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인추위 관계자는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해 금융자본, 해외자본을 함께 유치할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공자위 평가 항목에 맞춰 자금조달과 사업계획을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